회원가입 묻고답하기

자유게시판 보기

HOME > 건축사자격시험 > 건축사자격시험 > 자유게시판 > 보기

분류1

축하와 격려

제목

<2012년도 건축사자격시험 합격수기>

작성자이용원

작성일2012-11-11

조회수35,270


 




2012 건축사시험 합격자


이용원


1.

들어가며

합격했던 과목들이 모두 사라진 작년 합격자 발표일, 참담한 마음으로 정처 없이 걸었던 때가 생각납니다.“할 만큼 했으니, 건축사 공부 이제 그만 해라고 위로와 조언을 해주시던 주변 분들의 말씀을 가슴으로 담아놓고, 그 해 겨울을 지내고한번만 더 해보자, 아니야, 될 때까지 하자라고 마음을 먹었지만, 다시 세 과목을 시작하기까지 마음을 내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 동안 같이 공부하신 많은 분들이 합격하여 떠나며 남긴 합격수기를 읽으며,“나는 언제쯤 이 공부를 마무리 할 수 있을까?”하는 답 없는 질문만 던지며, 봄에 학원을 다시 나오게 되었고, 가을에 발표된 최종 합격의 기쁜 마음을 이제 조금 가라앉히고, 다른 수험생 분들의 빠른 합격을 기원하고자, 미천한 실력이나마, 몇 글자 적어 올립니다.

2.

공부방법

모든 시험이 그러하겠지만, 건축사시험도 합격에 이르기 위한 절대 공부량과 그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절대 공부량은 개인차에 따라 달라 언급할 수 없지만, 방법에 관하여 제 생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는, 문제 풀이 시 당락을 가르는 주요 채점 포인트를 정확히 찾는 것과, 이를 틀리지 않게 실수 없이 풀이하는 것입니다. 지문을 정확히 파악하시고 출제 의도와 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문제를 풀어내셔야합니다. 제 수험기간이 짧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가 당락을 가르는 주채점 포인트 파악과 적합한 풀이를 해내는 것을 잘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본인 만의 문제풀이 프로세스 정립입니다.

문제풀이 프로세스는 개인별, 선생님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처음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처음 습득한 프로세스만 고집하기보다, 다른 분들에게 배운 프로세스 중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면 과감히 그것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소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세스를 찾고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과년도 문제 분석의 중요성입니다.

기출 문제를 면밀하게 보시면, 문제에서 주요하게 묻고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파악되실 겁니다. 단순하게 과년도 문제를 푼 후, 학원 모범답안과 본인 답안을 비교하여 틀린 곳을 찾아 보완하기보다, 학원답안과 본인 답안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본인만의 모범답안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모범답안은 한 번에 도출되지 않겠지만, 단순히 남의 답안을 고민 없이 받아들이기보다, 이러한 결론과 대안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살피고, 학원 안보다 더 나은 본인만의 안을 찾아 정리하는 것은 의미 있는 공부라 생각합니다. 과년도 문제 뿐 아니라, 평소 학원문제에서 배치, 평면처럼 대안이 항상 나오는 문제에 적당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하나씩 만든 좋은 답안들이 실제 시험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 번째는 빠르고 짜임새 있는 작도입니다.

완도를 전제로, 작도시간은 무조건 짧아야 합니다. 작도를 마무리하는 완도기준을 정하여 그것에 도달하면 시간이 남아도 의미 없는 작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평소 문제 풀이 시, 작도를 몇 단계로 나누고 단계별 시간을 체크하여, 작도 시간을 줄이는데 방해되는 요소를 보완하여 사간을 줄여야 합니다. 작도가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선생님과 상담하시어 개인에게 맞는 요령을 찾길 바랍니다. 또한, 작도는 반복 숙달이 필요한 과정 같습니다. 줄인 시간은 핵심을 틀리지 않고, 실수하지 않는데 쓰셔야 합니다.

다섯 번째는 청 학원의 우수한 건축사 학습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온라인 강의는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론이 부족하여 재정립하고자 할 때, 특강을 듣고자 할 때, 배운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을 때, 정말 크게 도움이 됩니다

3. 결론

합격과 불합격은 큰 차이가 아닌 종이 한 장 차이 같습니다. 어렵고 힘든 공부에 때로는 마음이 흔들려도, 흔들리지 마시고, 중심 잡고 꾸준히 나아가시면, 합격으로 노고가 보답될 것입니다.

문제의 답은 해답지에 있지 않고, 문제 속에 있으며, 그 답은 내가 잘 다듬어 채점자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것을 너무 늦게 알았습니다. 대안이 서로 부딪힐 때, 문제를 다시 살피고, 상식적으로, 단순 명료하게 정리하여 좋은 답안이 나온다면 학원모범답안과 다르더라도 대안으로 인정되어 분명히 합격하실 겁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정선주

| 2012-11-11

추천0반대0댓글수정삭제

여러해 경험하신 분답게 합격수기도 체계적으로 써주셨네요~^^
다시 한번 축하와 감사드리며 다음 시험준비를 하는 분들을 위해
소중한 자료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성환

| 2012-11-11

추천0반대0댓글수정삭제

7전8기의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다시한번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이제부터 날개를 달았으니...
마음껏 날아보셔야죠..^^ 소중한 경험담 감사드립니다..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조회수
하단로고
청건축토목학원 주소 : 대전 서구 둔산동 1251번지 사업자등록번호 : 314-92-69539

대표 : 이성환  전화번호 : 042)482-4808

    Copyrightⓒ2012 archidj.com All rights Reserved.